본문 바로가기
  • 개발하는 곰돌이

2023/0321

[Kotlin] 코틀린으로 정렬 관련 문제를 풀 때 사용하는 배열이나 리스트를 정렬하는 메소드의 종류 및 각 메소드의 차이 목차 개요 기본적으로 코틀린에서는 배열도 객체로 취급되어 sort()와 같은 메소드를 사용할 수 있다. 그런데 이들 메소드들은 종류에 따라 약간의 차이가 있고, 메소드를 호출한 객체의 타입과 메소드의 종류에 따라 성능도 차이난다. 백준 - 수 정렬하기 5 문제를 푸는데 그냥 단순한 정렬 문제라고 생각했다가 정렬 메소드의 종류에 따라 TLE가 나기도 했고 AC가 나오기도 했다. 이들 메소드들 사이에 무슨 차이가 있길래 무엇을 쓰느냐에 따라 결과가 다르게 나타나는지 궁금해서 내부 구조를 확인해봤는데 생각보다 많은 차이가 있었다. Kotlin 정렬 메소드의 종류 코틀린에서 배열이나 리스트를 정렬하는 메소드는 작동 방식과 결과 타입에 따른 3가지, 정렬 방법에 따른 3가지로 구분할 수 있다. 작동 방식과 결과 .. 2023. 3. 31.
[Kotlin] 백준 24389 : 2의 보수 문제 링크 24389번: 2의 보수 컴퓨터는 뺄셈을 처리할 때 내부적으로 2의 보수를 사용한다. 어떤 수의 2의 보수는 해당하는 숫자의 모든 비트를 반전시킨 뒤, 1을 더해 만들 수 있다. 이때, 32비트 기준으로 처음 표현했던 수와 www.acmicpc.net 문제 해설 문제를 보자마자 숏코딩 욕심이 나서 풀어본 문제이다. 컴퓨터가 뺄셈을 처리할 때 2의 보수를 사용하는데, 이로 인해 뺄셈은 2의 보수의 합으로 나타낼 수 있다. 예를 들어 \(10-3\)이라는 식이 있을 때 이는 \(10+(-3)\)으로도 표현할 수 있다. 위의 내용과 종합해보면 \(-3\)이 \(3\)의 2의 보수가 되는 것이다. 즉, 어떤 수 \(n\)의 2의 보수는 \(-n\)과 같다. 두 수의 서로 다른 비트 수는 두 수를 XO.. 2023. 3. 30.
[Kotlin/JPA] 코틀린과 JPA를 함께 사용할 때 추가적으로 설정해야 하는 것들과 Data class 목차 개요 JPA는 자바 진영에서 DB와 연동하기 위해 사용하는 기술 중 하나이다. 자바와 100% 호환되는 코틀린의 특성상 JPA 역시 사용할 수 있긴 하지만 기본적으로 자바에 맞춰진 기술이다 보니 코틀린과 JPA를 함께 사용할 때 문제없이 사용하기 위해선 추가적으로 설정해야 할 것들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이 글에서는 코틀린과 JPA를 함께 사용할 때 추가적으로 설정해야 하는 것들과 그 외의 주의사항에 대해 정리한다. JPA의 구현체는 가장 많이 사용되는 하이버네이트를 따른다. JPA의 Entity가 갖는 요구사항 우선 왜 이러한 설정을 사용해야 하는지, 또 왜 이런 사항을 주의해야 하는지를 이해하기 위해선 JPA의 엔티티가 갖는 요구사항을 알 필요가 있었다. 하이버네이트 사용자 가이드에서 이야.. 2023. 3. 29.
[Java] HashMap vs Hashtable(feat. ConcurrentHashMap) 목차 서론 스터디를 진행하던 도중 Hashtable에 대한 이야기가 조금 나왔었다. 사실 이전까진 Hashtable이라는 것이 있다는 것만 알고 Map의 구현체로 대부분 HashMap을, 아주 가끔 TreeMap을 사용했는데, Hashtable은 HashMap과 비슷하게 Key - Value 쌍의 Map 구현체인 것은 동일하지만 세부적인 내용에서 차이가 있는 구조라고 한다. 이 글에서는 HashMap과 Hashtable의 차이에 대해 조금 다뤄보려고 한다. HashMap HashMap은 자바 1.2에서 등장한 Map 인터페이스의 구현체이다. 기본적으로 HashMap은 동기화를 지원하지 않기 때문에 다중 스레드 환경에서는 동시성 이슈가 발생할 수 있다. 이러한 이유로 인해 HashMap에서는 연산 도중 M.. 2023. 3. 27.
[Kotlin] 백준 22252 : 정보 상인 호석 문제 링크 22252번: 정보 상인 호석 암흑가의 권력은 주먹과 정보에서 나온다. 주먹은 한 명에게 강하고, 정보는 세계를 가지고 놀 수 있기 때문에 호석이는 세상 모든 정보를 모으는 "정보 상인"이 되고 싶다. 정보 상인은 정보를 www.acmicpc.net 문제 해설 HashMap과 우선순위 큐를 사용하면 문제를 수월하게 해결할 수 있다. HashMap의 Key에 정보 고릴라의 이름을, Value에 정보 고릴라가 가진 정보들의 가치가 내림차순으로 정렬된 우선순위 큐를 저장한다. 여기까지 하면 사실상 문제 풀이는 끝난 것이나 다름 없다. 1번 쿼리의 경우에는 Map에 저장되지 않은 정보 고릴라의 이름이 나오면 새로운 우선순위 큐를 생성하여 Map에 저장하고 정보들의 가치를 저장하면 된다. 2번 쿼리의 .. 2023. 3. 23.
[JPA] 양방향 연관 관계에서 연관 관계의 주인 설정과 주의 사항 목차 개요 JPA에서는 두 엔티티 사이의 연관 관계를 정의할 때 기본적으로 단방향으로 정의한다. 이로 인해 DB 테이블에서 외래키를 기준으로 하여 조인하는 것으로 두 테이블 간의 연관된 데이터를 조회할 수 있는 것과 달리 JPA에서 단방향 연관 관계가 정의된 상태에서는 한 쪽 엔티티 객체는 연관 관계인 엔티티 객체를 조회할 수 있으나, 반대쪽 엔티티 객체는 어떤 엔티티 객체와 연관 관계를 갖는지 알 수 없다. 이로 인해 JPA에서는 필요에 따라 양방향 연관 관계를 정의하게 되는데, 이 과정에서 주의해야할 중요한 점이 있어서 어느정도 정리해보려고 한다. JPA의 양방향 연관 관계 앞서 이야기한 바와 같이 필요에 따라선 연관된 두 엔티티 사이에서 서로 연관된 엔티티 객체를 조회해야 할 수 있다. 예를 들면 .. 2023. 3. 22.
[Kotlin] 백준 17830 : 이진수씨의 하루 일과 문제 링크 17830번: 이진수씨의 하루 일과 이진수 씨는 이진수를 사랑한다. 그의 하루 일과는 하루 종일 이진수 두 개를 생각해놓고, 그 두 수의 곱을 "오늘의 이진수"로 선정한다. 그리고 예쁜 종이를 한 장 사와 "오늘의 이진수"를 적은 www.acmicpc.net 문제 해설 주어진 조건에 따라 이진수의 곱셈을 수행했을 때의 최대 자릿수와 최소 자릿수를 구해야한다. 그런데 이진수의 곱셈이라고는 하지만 실제로 곱셈을 수행하게 되면 최대값이 \(2^{2,000,000}\)이 되기 때문에 실제 곱셈을 수행할 수 없다. 설령 BigInteger를 사용하여 계산한다고 해도 값이 너무 크기 때문에 시간초과가 발생한다. 우선 오늘의 이진수를 최대 자릿수로 만들기 위해선 ?가 모두 1이면 된다. 반대로 오늘의 이진.. 2023. 3. 21.
[Kotlin] 백준 23757 : 아이들과 선물 상자 문제 링크 23757번: 아이들과 선물 상자 모든 아이들이 실망하지 않고 각자 원하는 만큼 선물을 가져갈 수 있으면 $1$을, 그렇지 않으면 $0$을 출력한다. www.acmicpc.net 문제 해설 우선순위 큐를 이용하면 수월하게 해결할 수 있다. 아이들이 선물을 가져갈 땐 선물이 가장 많이 남아있는 상자에서 가져가게 되는데, 우선순위 큐를 내림차순 정렬하도록 선언하면 우선순위 큐의 가장 앞에 있는 값은 항상 가장 많은 선물이 담긴 개수가 된다. 즉, 아이들이 선물을 가져갈 때마다 우선순위 큐의 가장 앞에 있는 값을 추출하여 아이들이 원하는 선물의 개수만큼 뺀 이후에 다시 삽입하는 과정을 반복하면 된다. 문제에서 모든 아이들이 실망하지 않고 선물을 가져갈 수 있는지 여부를 출력해야 한다. 선물이 가장 .. 2023. 3. 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