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개발하는 곰돌이

2023/0416

[Kotlin] 백준 27435 : 파도반 수열 2 문제 링크 27435번: 파도반 수열 2 첫째 줄에 테스트 케이스의 개수 T가 주어진다. 각 테스트 케이스는 한 줄로 이루어져 있고, N이 주어진다. (1 ≤ T ≤ 1,000, 1 ≤ N ≤ 1018) www.acmicpc.net 문제 해설 [Kotlin] 백준 9461 : 파도반 수열의 확장 버전 문제이다. 이전 문제는 입력값이 최대 100이었기 때문에 DP로 충분히 해결할 수 있는 문제였지만, 이 문제는 입력값이 최대 1018이나 되기 때문에 DP로 풀게 되면 시간초과가 발생한다. 따라서 파도반 수열의 성질을 이용하여 풀어야 한다. 파도반 수열에 대해 다음과 같이 피보나치 Q-행렬과 유사한 행렬(이하 Q-행렬)이 존재한다. $$Q=\begin{bmatrix}0&1&0\\0&0&1\\1&1&0\\\e.. 2023. 4. 27.
[JPA] Service 계층에서 DataIntegrityViolationException을 처리하기 목차 문제의 배경 JPA 예제를 작성하면서 회원 등록 기능을 구현할 때 전화번호를 유일한 값으로 지정하고 싶었다. 그래서 DB 상에서 전화번호를 유일키로 지정하고 이미 등록된 전화번호를 등록하려고 하면 IllegalArgumentException을 발생시켜서 요청값이 잘못되었다는 것을 알려주려고 했다. 이를 위해 무결성 제약조건을 위배하면 발생하는 DataIntegrityViolationException을 try-catch로 잡아내서 새로운 IllegalArgumentException를 발생시키려고 했는데 try-catch에서 DataIntegrityViolationException을 잡아내지 못하는 상황이었다. 문제 상황의 코드 MemberService.kt @Service class MemberSer.. 2023. 4. 25.
[Kotlin] 백준 27450 : 플래그 대사 좀 그만 말해요 문제 링크 27450번: 플래그 대사 그만 좀 말해요 “해치웠나?” 악의 단체의 리더 한별이는 자신의 부하들이 “해치웠나?”라는 말을 들을 때마다 강해지는 것을 보고 이를 악용해 부하들을 강화시켜 세계를 정복하려고 한다. 부하들은 좌우 www.acmicpc.net 문제 해설 가장 기본적인 풀이 방법은 한별이가 각 위치에서 "해치웠나?"를 외칠때마다 외침의 영향을 받는 부하들의 강함을 증가시켜 주는 것이다. 하지만 \(N\)과 \(K\)가 각각 최대 50만이기 때문에 이 방법을 사용하면 각 위치에서 1번의 연산만 수행하더라도 1250억번의 연산을 수행하게 되어 시간 초과가 발생한다. 이 문제를 좀 더 효율적으로 해결하기 위해서는 누적 합을 응용하는 방법을 사용할 수 있다. 어떤 지점 \(p\)에서 \(i\.. 2023. 4. 23.
[Kotlin] Java와 Kotlin, 그리고 Lombok 목차 Java에서의 Lombok 자바에서는 기본적으로 클래스의 Getter, Setter, 생성자를 비롯한 기본적인 메소드나 Builder 패턴 등의 디자인 패턴을 개발자가 직접 작성하거나 IDE의 도움을 받아 작성해야 한다. 그런데 클래스에 새로운 필드를 추가하거나 기존 필드를 삭제하면 기존의 코드에도 영향을 주게 되어 굉장히 번거롭다. 이러한 번거로움을 Lombok이 등장하면서 덜어주게 되었다. 추가하고자 하는 기능에 대한 어노테이션만 추가해 놓으면 코드를 작성할 땐 클래스의 필드에 변경이 일어나더라도 전혀 신경 쓰지 않고 사용할 수 있게 된 것이다. 이러한 편의성으로 인해 자바를 이용한 개발에서 Lombok은 뗄 수 없는 관계라고 볼 수도 있을 것이다. Kotlin과 Lombok 코틀린은 클래스의 .. 2023. 4. 21.
[Kotlin] 백준 27960 : 사격 내기 문제 링크 27960번: 사격 내기 A, B, C는 올해에도 예비군 훈련을 받으러 간다. 이번 예비군 훈련 과정 중에는 영점 사격이 있으며, 10개의 과녁 각각에 점수를 매겨 맞춘 과녁 점수의 총합을 측정한다. 과녁을 맞혔을 때, 과녁별 www.acmicpc.net 문제 해설 과녁별 점수가 \(2^n\)의 형태이고 각 과녁은 사람별로 최대 한 번만 맞힐 수 있다는 점에 주목하면 된다. 즉, A와 B의 점수는 2진수로 표현했을 때 맞힌 표적이 1이고 빗맞힌 표적이 0으로 표현된다. 여기서 C는 둘 중 한명만 맞힌 표적은 다 맞히고, 둘 다 맞히거나 둘 다 빗맞힌 표적은 빗맞혔다고 한다. 이는 C의 점수가 곧 각 비트를 XOR 연산한 결과와 같다는 뜻이 된다. Code fun main()=print(read.. 2023. 4. 20.
[Kotlin] 백준 23294 : 웹 브라우저 1 문제 링크 23294번: 웹 브라우저 1 첫째 줄에 접속할 수 있는 웹페이지의 종류의 수 N, 사용자가 수행하는 작업의 개수 Q 와 최대 캐시 용량 C 이 순서대로 주어진다.(1 ≤ N, Q ≤ 2,000, 1 ≤ C ≤ 200,000) 둘째 줄에는 N개의 정수 CAPi www.acmicpc.net 문제 해설 [Kotlin] 백준 23300 : 웹 브라우저 2와 유사한 문제지만 캐시 용량의 제한이 추가되어 있는 문제이다. 캐시 용량을 다루는 것을 제외하면 기본적인 풀이는 동일하다. 각 페이지의 캐시 공간은 배열에 저장하여 사용했다. 뒤로 가기 공간과 앞으로 가기 공간을 각각 덱으로 구현하고 B 또는 F를 수행할 때마다 저장된 페이지와 현재 페이지를 옮기면 된다. 이 두 경우에는 이미 캐시 공간에 저장된 .. 2023. 4. 19.
[Kotlin] 불변 컬렉션과 가변 컬렉션 목차 서론 코틀린의 컬렉션은 기본적으로 자바의 그것을 그대로 사용하지만 불변 컬렉션과 가변 컬렉션으로 구분된다는 차이가 있다. 물론 자바에서도 불변 컬렉션을 만드는 것이 불가능하진 않지만 불변이라는 것을 컴파일 타임에 검증할 수 없고, 만드는 것도 조금 번거롭기 때문에 완전하다고 보기는 어렵다. 이 글에서는 코틀린의 불변 컬렉션과 가변 컬렉션에 대해 다룬다. 컬렉션(Collection)? 컬렉션은 수집이라는 단어 의미 그대로 다수의 객체를 수집해놓은 객체라고 볼 수 있다. 컬렉션은 크게 리스트(List), 집합(Set), 맵(Map)으로 나눌 수 있다. List : 인덱스를 통해 요소에 접근할 수 있는, 순서가 보장된 컬렉션. 중복 요소가 허용된다. 스택과 큐, 덱 등의 자료구조도 큰 의미에서 리스트에 .. 2023. 4. 18.
[Kotlin] 백준 9519 : 졸려 문제 링크 9519번: 졸려 첫째 줄에 X(1 ≤ X ≤ 1,000,000,000) 가 주어지고, 둘째 줄에 X번 깜박인 후의 단어가 주어진다. 단어는 알파벳 소문자로만 이루어져 있고, 길이는 구간 [3,1000]에 포함된다. www.acmicpc.net 문제 해설 눈을 \(x\)번 깜박인 결과로부터 원래 단어를 찾아내야 한다. 처음에는 단순히 문제에서 주어진 연산을 \(x\)번 역수행해서 구해보려고 했는데 입력의 최대치가 10억인 것을 보고 시간 초과가 날게 뻔해서 다른 방법을 찾아보기로 했다. 예제로 주어진 테스트 케이스를 직접 돌려보면 일종의 규칙이 있다는 것을 볼 수 있다. 0은 최초 입력으로 주어진 단어이고, 각 회차는 이전 단어에서 문제에서 주어진 연산을 역수행한 결과이다. 첫번째 예제의 경우.. 2023. 4. 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