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개발하는 곰돌이
Development/Oracle Cloud

[Oracle Cloud] 오라클 클라우드 VM 인스턴스 생성 및 원격 접속

by 개발하는 곰돌이 2023. 1. 2.

목차


     

    클라우드 컴퓨팅 서비스를 사용해야겠다고 생각하게 된 계기

    여러가지 프로젝트를 진행하다보면 팀을 이뤄서 진행하거나 다른 컴퓨터를 사용하여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경우가 필연적으로 생길 수밖에 없다. 이 때 진행하는 프로젝트가 DB에 연동하는 프로젝트인 경우에는 팀원들마다 혹은 작업하는 컴퓨터마다 따로 DB를 설치하여 세팅해야하고, 테스트 데이터를 추가하거나 수정할 때마다 매번 동기화를 시켜줘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었다. 그렇다고 하나의 컴퓨터에 DB 서버를 설치하여 접속하기에는 회사에서 진행하는 프로젝트가 아닌, 소규모 프로젝트의 경우엔 서버 컴퓨터가 계속 켜져있어야 한다는 현실적인 문제도 있다. 이러한 문제 때문에 좋은 방법이 없을까 찾게 되었고 그렇게 찾게 된 방법이 클라우드 컴퓨팅 서비스를 사용하는 것이었다.

    오라클 클라우드 VM 인스턴스에 MySQL을 설치하여 원격 접속하는 방법은 아래 포스트를 참고 바랍니다.

    [Oracle Cloud] 오라클 클라우드 VM 인스턴스에 MySQL을 설치하고 원격으로 접속하기


    왜 하필 오라클 클라우드인가?

    주로 사용되는 클라우드 서비스 비교

    여러 클라우드 컴퓨팅 서비스 중에 오라클 클라우드를 선택하게 된 이유는 조건들이 대체로 좋은 편이었고, 무엇보다 평생 무료로 사용할 수 있다는 점이 컸다. AWS나 NBP는 무료 사용 기간이 1년으로 제한되어 있고, GCP는 조건이 오라클 클라우드에 비해 떨어진다고 생각되었다.


    오라클 클라우드 VM 인스턴스 생성

    서론이 길었으니 본론으로 들어가서, 오라클 클라우드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오라클 계정과 별개로 오라클 클라우드에 가입을 해야한다. 오라클 클라우드에 가입하는 방법은 구글에 검색하면 많이 소개되어 있으므로 본 포스트에서는 생략한다.

    오라클 클라우드 URL : https://cloud.oracle.com/

     

    오라클 클라우드에 로그인하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나타난다.

    여기서 밑으로 내려보면 다음과 같은 메뉴가 있다.

    여기서 VM 인스턴스 생성을 클릭한다.


    이미지 설정

    메뉴에 진입하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나타난다. 여기서 각종 설정을 하게 된다.

    이미지는 기본값으로 Oracle Linux가 설정되어 있는데, 필자는 CentOS를 선택했다. Shape는 따로 설정할 필요는 없다.


    SSH 키 설정

    인스턴스에 원격으로 접속하기 위한 인증키를 설정한다. 별도의 인증키가 없다면 자동으로 키 쌍 생성을 선택하고 전용 키와 공용 키를 저장해둔다. 자동으로 키 쌍 생성을 선택하고 키를 저장해두지 않으면 복구가 불가능하니 주의하자.


    설정이 끝났다면 생성 버튼을 눌러 인스턴스를 생성한다.

    생성을 누르면 실행 중부분이 프로비전 중으로 노랗게 표시될텐데, 잠시 기다리면 실행 중으로 바뀌게 된다.

     

    이것으로 DB를 설치해둘 클라우드 서버용 인스턴스가 생성되었다.


    원격 접속을 위한 설정

    이렇게 만든 인스턴스에 원격으로 접속하려면 추가적인 설정이 필요하다. 기본적으로 새로 생성한 인스턴스는 동적 IP 방식을 사용하는데 원격으로 접속하려면 고정 IP 방식을 사용해야 한다. 고정 IP 방식으로 설정하기 위한 방법은 다음과 같다.


    인스턴스 정보 페이지에서 아래로 스크롤을 내리면 좌측에 리소스라는 메뉴가 있는데 '연결된 VNIC'를 클릭하고 '기본 VNIC'라고 적힌 인스턴스를 클릭한다.


    아래의 리소스 항목에서 'IPv4 주소'를 클릭한다.


    우측의 '...'에서 '편집'을 클릭한다.


    기본적으로 이와 같이 설정되어 있을텐데 '공용 IP 없음'으로 변경한 후, 다시 편집에 들어가서 '예약된 공용 IP'를 선택한다.


    공용 IP 이름을 입력하고 업데이트를 한다.


    설정을 끝냈다면 인스턴스 상세 정보 페이지에 IP 주소가 할당되었을 것이다. 원격으로 인스턴스에 접속하기 위해선 이 IP 주소와 사용자 이름이 필요하다.


    원격 접속을 위한 키 파일 생성

    필자는 외부 리눅스에 접속할 때 putty라는 프로그램을 사용하는 것이 익숙하다보니 본 포스트에서는 putty를 사용하여 인스턴스에 원격 접속을 할 것이다. 이를 위해선 앞서 인스턴스를 생성할 때 저장했던 키 파일과 puttygen이라는 프로그램이 필요하다. 해당 프로그램들은 아래 링크에서 다운받을 수 있다.

    https://www.chiark.greenend.org.uk/~sgtatham/putty/latest.html


    puttygen을 실행하면 위와 같은 화면이 나타나는데 Load에서 파일 형식을 All files(*.*)로 변경하여 앞서 저장해둔 SSH 전용 키 파일을 선택한다.

    알림창이 뜨면 확인을 누르고 Save private key를 눌러 키 파일을 저장한다. 경고창은 무시해도 된다.


    인스턴스 원격 접속

    putty를 실행하면 다음과 같은 설정창이 나타난다.

    여기서 Connection - SSH - Auth로 들어간다.


    Browse...버튼을 눌러 puttygen으로 생성한 ppk 파일을 선택한다.


    다시 Session으로 이동하여 Host Name에 앞서 할당받은 인스턴스의 IP 주소를 입력하고 Connection type은 SSH를 선택한 후 원활한 접속을 위해 세션 이름을 적당히 지정하여 Save한다. 이후에는 저장된 세션을 Load하기만 하면 바로 실행할 수 있다.


    Open으로 실행을 하면 위와 같은 콘솔 화면이 나타난다. 여기에 인스턴스 상세 정보에 나와있는 사용자 이름을 입력하면 아래와 같이 성공적으로 접속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참조 링크

     

    오라클 클라우드 프리티어 사용기

    나는 개인용 로컬 서버가 없기 때문에 heroku에 디스코드 봇을 돌리고 있었다. 사용하면서 느낀 불편한 점들이 있었기 때문에, 디스코드 봇을 heroku에서 VPS로 옮기는 것으로 한 번 사용해보기로 마

    velog.io

     

    [Cloud] Oracle Cloud instance 외부 접속

    이전 포스팅에서 oracle cloud에서 인스턴스를 생성하였다. 그런데 이 인스턴스에 외부에서 접속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먼저 인스턴스 생성을 안 하신 분들은 이전 포스팅을 참고하길 바란다. [C

    mungiyo.tistory.com

     

    댓글